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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이벤트


제20회 한국음식관광박람회 성황 속에 폐막
작성자 황미유  작성일19-05-14 02:11  조회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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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하팩토리 제공

서울시와 (사)한국음식관광협회(강민수 회장)가 공동주관하는 제20회 한국음식관광박람회가 지난 11일 서울 양재aT센터에서 폐막식과 함께 4일간의 성대한 행사를 마무리했다.

행사를 마무리하며 (사)한국음식관광협회의 이원준 사무총장(코리아에프앤티 대표)과 이번 행사와 관련된 일문일답을 가졌다.

(사)한국음식관광협회 이원준 사무총장 사진=홀로하팩토리 제공

-올해로 20회를 맞게 되는 이번 대회의 가장 큰 특징은.
“올해로 20회가 될 때까지 매년 변화를 통해 음식조리인을 꿈꾸는 더 많은 학생들의 참여가 가능하게 될 수 있도록 성장해왔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한국전통음식전시를 통해 한식의 전통성을 보존과 계승, 발전을 꾀하면서도 세계 여러 음식과의 조화가 매우 중요한 트렌드임을 항상 생각하고 있죠. 음식의 다양한 분야, 예를 들면 조각경연과 떡, 제과제빵, 식음료, 군인경연과 라이브 경연까지 참가분야의 폭을 활짝 열어, 음식의 예술작품 능력을 갖춘 조리인들의 성장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제20회 한국음식관광박람회가 지난 8일 서울 양재aT센터에서 개막식을 갖고 4일간 성대하게 진행됐다. 개막식에서 메이크업아티스트 김승원, DJ DOC 김창렬, 푸드디렉터 노고은씨(왼쪽부터)가 토크쇼를 하고 있다. 사진=홀로하팩토리 제공

-올해는 해외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였다고 알고 있습니다.
“금년에는 특히 중국에서 중한산업단지로 지정된 연태, 염성, 해주시에서 높은 관심을 보이셨습니다. 한국문화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이를 산업으로 활성화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보였습니다. 저 역시 음식에 국한하지 않고 K-뷰티, K-팝과의 교류를 통해 한류문화로써 이들 도시와 교류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올해 대회는 4일간 화려하게 진행이 됐죠. 대회를 마치며 총 참가자 규모와 관람객은 예년에 비해 어땠나요.
“대회의 개막이 어버이날이었어요. 행사기간 내내 평일이라 사실 학생들의 많은 관람을 기대하기 어려웠죠. 그런데도 4일 동안 정말 많은 학생들이 찾아주셨던 것 같습니다. 특히 토요일을 맞아서 행사장을 가득 메워주셨네요. 참가자는 대학팀의 경우 1800명이 넘는 선수가 4일간에 걸쳐 경연에 참가했습니다.”

-한국음식관광박람회는 전통적으로 권위 있는 기관장 상이 수여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어떤 부문의 시상이 있었나요.
“전국 대학과 고등학교 및 학원과 교육기관, 연구소 및 단체 기업에서 참가하는 대회이니만큼 시상도 화려합니다. 올해 시상내역은 대통령상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상을 비롯해 국회의장상, 국무총리상, 문화체육부장관상, 해양수산부장관상, 보건복지부장관상,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식품의약품안전처장상, 서울특별시장상, 국회 교육위원장상과 한식진흥원 이사장상 등이 시상됐습니다.”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올해를 글로벌 박람회 원년으로 삼아 해외에 한국음식의 우수성을 알리고 아울러 한류를 확산시킬 수 있는 문화콘텐츠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21회 대회를 위해 한국음식관광협회 모든 관계자분들이 또 1년간 열심히 활동해 주실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저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박람회에는 에드워드 권, 김창열, 김승원, 노고은 등이 박람회의 홍보대사로 참가했으며, 바이브도시, 해오름농장, 백산출판사, ㈜인아, 문테판튜나테이블, ㈜대경, 에스코피, 포마인47, 윤슬의 아침, 네슬레가 협찬, 홀로하팩토리가 기획으로 함께했다.

최영경 기자 ykchoi@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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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파업을 이틀 앞둔 13일 정부가 사태 해결을 위해 500인 이상 버스사업장에 대한 기존 근로자 임금 지원 기간을 1년에서 2년으로 확대하는 등 임금 지원 대책을 제시했다. 또 현행 법규상 버스운송사업자에 대한 국비 지원이 어려운 만큼 취약지역 주민의 교통권 보장과 버스 관련 인프라 확충 등에 대해 지자체를 우회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류근중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위원장과 회동한 후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해법을 내놨다.

정부는 버스 파업은 주 52시간제 도입으로 인한 부작용이 아니라며 버스운송사업은 지자체 사업인 만큼 지자체가 요금 인상을 통해 해결하라는 입장을 고수해 왔는데 간접적인 재정 지원으로 결론을 낸 것이다. 특히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노동시간 단축을 지원하기 위한 '일자리 함께하기 사업' 기준을 완화해 기사들의 임금을 보전해주기로 했다.

지자체가 면허사업권 등을 갖고 있는 버스운송사업자에 대한 국비 지원이 안 된다는 원칙은 고수했지만 재정 지원 가능성은 여전하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앞으로 대중교통 수단에 준공영제를 실시하는 쪽으로 당정책 방향을 잡아야 할 것 같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준공영제는 지자체가 적자분을 재정으로 메워야 하는 구조이다 보니 일부 지자체들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여당이 대중교통 준공영제를 압박할 경우 지자체에 특별교부금 등을 더 나눠주는 식으로 지원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버스 파업은 지난해 3월 주 52시간제도 도입 때 특례업종에서 노선버스가 제외되면서 이미 예견된 일이었다. 그런데도 정부는 1년 이상 허송세월만 하다가 버스 파업을 코앞에 둔 상황에서 땜질 처방을 내놓은 것이다. 버스노조가 정부 제시안을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주 52시간제 도입에서 시작된 파업인 만큼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면 이 같은 사태는 되풀이될 수밖에 없다. 요금 인상이 현실적으로 불가피하다면 정부와 지자체는 머리를 맞대고 합리적인 수준의 인상안을 마련해야 한다. 정부가 타협안을 제시한 만큼 노조는 '서민의 발'을 볼모로 한 파업을 철회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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